비단잉어체험장

비단잉어소개

면적 6,000m2
수조 수 17개
소장 잉어 종류 20여 종(홍백, 대정삼색, 소화삼색, 추취, 황금, 아사기, 백사, 자연산 잉어 등)
소장 잉어 숫자 20,000미

국제금융위기와 FTA농수산물 수입 개방으로 척박해진 농업환경과 농민의 아픔, 고통을 이해하여 대체 작물로 잉어를 15년 동안 양식하여 왔습니다. 양식하는 과정에서 일본과 유럽과의 수출전망도 갖게 되었고, 이곳을 비단잉어 수출입의 전초기지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잉어를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마음을 정화시킬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장수, 다산, 성공, 꿈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비단잉어는 살아있는 예술품으로서 감상하는 분들께 미래의 희망과 성공을 제시합니다.

비단잉어는 잉어 중에서 빛깔, 무늬, 광택 등이 우수한 형질들을 선발해 육성한 관상용 품종의 총칭입니다.
일본에서 처음 개발되기 시작한 것으로 17세기 나가타현 일대 산지의 소류지를 이용해 사육, 개량한 어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형질이 우수한 토종잉어들의 교배를 통해 나오는 색변이에서 시작되는 비단잉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비단잉어SHOW가 열리는 등 큰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용인자연농원에서 우수 종을 도입해 보급하기 시작했으며, 비단잉어는 수조에 넣어서 사육하면서 측면에서 관상하는 금붕어, 열대어 등과는 달리 연못에 방양하여 위에서 볼때의 빛깔, 무늬, 체형 등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좋은 비단잉어는 크게 클 수 있는 체형을 갖춘 것, 몸 바탕의 백색이 선명하고 백, 홍, 흑의 경계부위가 뚜렷할수록 좋은 품종으로 인정 받습니다.

top